희귀 재료로 만든 부적에는 ‘아브라카다브라’ 등 각종 주문과 의술의 신인아스클레피오스의 초상과 상징이 새겨졌다.
이나마도 금전적 여유가 있어야 가능했다.
몇 마디 말과 접촉만으로 조건 없이 즉시 기적을 베푼 예수는 대가가 있어야 치유를 꿈꿀 수 있던 이들에게 이내 ‘가장 강력한 신’으로.
희귀 재료로 만든 부적에는 ‘아브라카다브라’ 등 각종 주문과 의술의 신인아스클레피오스의 초상과 상징이 새겨졌다.
이나마도 금전적 여유가 있어야 가능했다.
몇 마디 말과 접촉만으로 조건 없이 즉시 기적을 베푼 예수는 대가가 있어야 치유를 꿈꿀 수 있던 이들에게 이내 ‘가장 강력한 신’으로.
의학 분야를 대표하는 이미지인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Asclepius rod)’에서도 두 마리의 뱀이 서로 엉켜 있다.
뱀이 치유와 관련된 존재임을 뜻한다.
뱀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꿈을 꿨다면 삶의 변화, 치유, 자기 성장에 집중할 시기를 나타낸다.
혹은 큰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꿈 꾼 이의 바람도 들어있다.
이집트의 우라에우스 코브라는 왕과 신성함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왕관에 새겨졌고, 그리스 신화에서는 의술의 신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에 뱀이 감겨 있었다.
반면 중세 유럽과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문화에서는 뱀이 악과 원죄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에덴동산에서 인간을 유혹한 존재로 묘사되며 배척과.
의학과 치료의 신아스클레피오스(Asclēpios)의 뱀이 감긴 지팡이는 지금까지도 의료 분야에서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세계보건기구와 대한의사협회 로고에도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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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림트는아스클레피오스의 딸이자 건강과 위생을 주관하는 신 히기에이아(Hygieia)를 표현한 작품에도 황금빛 뱀을 그려 넣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치료의 신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에 감겨 의술과 치유를 상징했다(사진).
특히 껍질을 벗는 특성 때문에 불멸과 재생의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고대 이집트에서 뱀은 왕권의 상징이었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고대 그리스 의사 코스의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of Cos)는 의술의 신아스클레피오스를 섬기며, 그의 신전에서 의사로 활동했다.
또 초대 기독교회 탄생 후 서구 의술의 정신을 뒷받침하는 것은 주로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와 치유 사역이었다.
중세 이슬람 의학의 대가 이븐 시나(Ibn.
고대 그리스에서는 치료의 신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에 감겨 의술과 치유를 상징했다(사진).
특히 껍질을 벗는 특성 때문에 불멸과 재생의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고대 이집트에서 뱀은 왕권의 상징이었다.
파라오의 왕관에 장식된 코브라(우라에우스)는 신성한 힘과 권위를 나타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는 아폴론의 아들이며, 의학의 상징적 존재였다.
그는 죽은자를 다시 살릴만큼 뛰어난 의술을.
플라톤은 히포크라테스를아스클레피오스의 자손이라는 의미에서 ‘아스클레피아드(Asklepiade)’라고 불렀다.
과거에도 의사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예컨대 그리스 신화에서 아폴론의 아들이자 '의술의 신'인아스클레피오스는 뱀이 둘둘 말린 지팡이를 들고 다닌다.
신화에 따르면 이 뱀은 의신의 하인이었는데 해마다 다시 소생해 탈피하면서 새로운 정력을 불어넣는다고 한다.
뱀이 허물을 벗고 성장하는 데서 착안한 불사·재생의 이미지는 뱀 머리를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