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에서 식비 비중이 높은 소득하위 20% 가구(1분위)의 식비 부담이 5년 새 40% 늘어났다.
더욱이 올해 들어 식료품을 중심으로물가상승폭이 커지는 흐름이라 서민의 살림살이 부담은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일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연간 지출)에.
다만 한은은 최근처럼 원-달러 환율이 단기간에 급등해 3개월 이상 해당 수준을 유지할 경우 소비자물가상승효과는 단기(3개월 이하) 0.
31%, 장기(4~12개월) 1.
30%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덧붙였다.
한은은 원-달러 환율 급등기에 수입.
필수 생계비 비중이 높은 서민 가계의 부담을 더욱 키운 것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들어 고환율과 미·중 관세전쟁 등으로 수입물가를 중심으로 먹거리 가격이 한층 들썩이는 조짐이어서 서민층 부담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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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 원에서 3만 1,000원으로 1,000원 인상됐습니다.
지난달에는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던킨이 빵 가격을 평균 6% 올리며물가상승흐름에 동참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의 경우 4일부터 아메리카노 가격을 400원 인상합니다.
장기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400원대를 넘어선 환율이 지속되면서, 이 영향으로 서비스 비용 등이상승해 하반기물가상승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27일) 발표한 ‘환율의 장단기물가전가효과 분석’ 보고서를 보면.
과도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물가인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식자재’를 제외하고, 인건비와 배달앱 수수료만을물가상승의 원인으로 명시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농식품부가 지난 1월 31일 보도한 설명자료.
이중가격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락 업체의 이중가격제 도입('24.
10)으로 2024년 11월 도시락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11.
* '24년 이중가격제 도입업체 : 롯데리아, 맥도널드, KFC, 파파이스, 버거킹, 프랭크버거, 피자스쿨.
소비심리가 두 달 연속 회복세를 보였지만 아직 계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생산자물가가 지난달 국제유가상승으로 큰 폭으로 뛰면서 소비자물가상승을 압박하고 있어 소비심리 회복도 비관적인 전망이 우세하다.
소비심리 3년 8개월 만 최대상승폭.
미국물가상승이 지속되는 와중에 경기 둔화 공포도 커지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진 영향이다.
사진=AFP 24일 서울외국환중개에 따르면 이날 환율은 오전 9시 36분 기준 전.
원유 등 광산품을 중심으로 전월 대비 2.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광산품과 화학제품상승을 중심으로 6.
수입물가가상승한 건 국제유가와 원·달러 환율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월평균 두바이유는 지난해 12월 배럴당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