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성과급을 지급한 후 예상치 못한 퇴직금 부담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다.
최근 하급심 법원에서경영성과급을 임금으로 간주해 퇴직금 산정에 포함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성과급임금성에 대한 기존 법적 해석은? 근로.
HD현대중공업 퇴직자들이 퇴직금 산정 기준인 평균임금에경영성과급을 포함할 것을 요구하는 소송 준비에 들어갔다.
성과급을 평균임금에 포함하면 자연스럽게 퇴직금이 늘어나기 때문에 퇴직금을 추가로 받기 위해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겠다는 취지다.
변호사는 12일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개최한 '2025년 주목해야 할 노동 판결과 정책 및 기업 인사노무전략 웨비나'에서 "경영성과급의 평균임금 포함 여부에 대한 대법원판결이 올해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첫 번째 노동 판결"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LG유플러스 용산사옥 전경.
13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이날 사내공지를 통해 지난해경영성과급을 전년보다 45%포인트 오른.
Sharing)로 유형을 나눌 수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금융회사 등 여러 회사를 상대로 퇴직 근로자들이 퇴직금 계산 시경영성과급이 평균임금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잘못된 것이므로,경영성과급(PS, PI)을 평균임금에 추가하여 다시 퇴직금을 계산하여야 한다고.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2024.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법무법인 세종과 함께 '2025년.
제철이 고민이 더해지고 있다.
현대제철은 6일 열린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20차 교섭에서 기본급 400%+500만원의경영성과급을 제시했다.
현대제철은 19차 교섭에서 임금 10만원 인상, 2024년 및 2025년 단체교섭성과급병합해 2025년 단체교섭 시 논의.
▲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HD현대중공업 퇴직자들이 퇴직금 산정 기준인 평균임금에경영성과급을 포함해야 한다며 소송을 제기합니다.
성과급을 평균임금에 포함하면 자연스럽게 퇴직금이 늘어나는데, 퇴직금을 추가로 받기 위해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겠다는 취지.
500%에 해당하는성과급을 지급한다.
25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다음 달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4년경영성과급이 확정될 예정이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매출은 16조1166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영업익은 1조9034억원이다.
성과급을 두고 회사와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6일 20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에서 회사는 기본급 400%에 500만 원의경영성과급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현대차 그룹 내 다른 계열사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직장폐쇄에 나선 24일.